본문 바로가기
Life & Trip/DIY

샤오미 전기자전거 Qicycle 스포크(바퀴살) 자가 수리

by 제주아주방 2017. 8. 11.

스포크(바퀴살)이 무려 4개가 뿌러졌서 더이상 타면 생명에 문제가 생길거 같아

동네 자전거 수리점에 갔더니 수리가 안된다고 한다.

인터넷 자료를 찾아보고 직접수리를 결심하고 부품을 구입하고

샤오미 Qicycle 스포크 자가 수리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분해방법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샤오미 Qicycle 펑크수리(펑크패치 사용)하기

타이어 펑크를 펑크 패치를 이용하여 수리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TISTORY 아주방


튜브까지 제거한후 니플을 보호하는 필름(?)을 빼줍니다. 탄력이 있어서 약간힘을 주면 빠집니다.

니플은 보호 필름을 제거하면 바로 빠집니다. 스포크도 빼주면 됩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이 너트를 집에 있는 공구로 제거를 시도 했지만 단단하게 잠겨 있어 못했습니다.

혹시나 너무 힘을 주면 고장날까봐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스포크를 위사진처럼 둥그렇게 휘어서 빼내였습니다.

반대편 스포크는 쉽게 빠지니 걱정마세요.

결과적으로 4개의 스포크중 2개는 쉽게 빼고 2개는 휘어서 빼내었습니다.

타오바오에서 전용제품을을 팔기는 하는데 국내로 직접배송도 안되고 배대지 배송해야되는데 시간이랑 배송비가 발생하네요. 참고로 사이즈는 여기를 참고하면 될거 같습니다.

앞바퀴는 왼쪽, 오른쪽 스포크 길이가 다릅니다. 왼쪽은 97mm 오른쪽은 95mm

뒷바크는 122mm인데(제가 구입한 모델은 122mm)

110mm은 먼지 잘모르겠네요. 혹시 부분변경 모델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실측해보시기 구입하세요.

두께는 14G(2.0mm)로 구입하면 됩니다.

타오바오 Qicyle 스포크 구입하기

http://www.bike-spoke.com/

국내에서도 다양한 스포크를 구입할수 있는 곳이 BIKE SPOKE 있더군요.

저는 여분 1개 더해서 5개를 주문했습니다. 저렴한 Piliar 제품입니다. 혹시 몰라 스포크렌치도 구입했습니다.

참고로 스포크 렌치는 없어도 작업이 가능하네요. 바퀴가 너무 작아서 스포크 렌치 사용도 힘듭니다.

배송된 물건을 보면 스포크렌치, 니플(5개), 스포크(5개) 입니다.

니플안에 부러진 스포크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재활용이 안되니 꼭 맞춰서 구입하세요.

~~ 스포크와 니플 합동촬영 ~~

스포크 한쪽에 나선 홈이 있는걸 알 수 있어요. 거기가 니플과 고정되면서 흔들리지 않도록 합니다.

스포크를 걸고 니플을 이렇게 홈에 넣어 주시면 됩니다.

니플 머리를 1자 모양으로 되있습니다.

일자 드라이버로 조여주면 됩니다. 스포크렌치 그지 안 사셔도 됩니다.

분해 방대 방향으로 스포크를 원형으로 만들고 끼워 넣고 다시 펴는 방식으로 한쪽은 작업했습니다.

휠때 스포크의 나사홀이 손상되지 않도로 조심하세요.

4개의 스포크를 수리한 모습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좀 휘어 보이네요.

니플 보호 필름 끼우고 튜브랑 타이어 장착 후 조립하면 됩니다.

스포크가 뿌러진 상태에서 운행할때 삐겨삐켜 소리가 났는데 그런소리도 없도 바퀴도 튼튼해진거 같습니다.

~~ 미션 성공 ~~

작업시간은 거이 1시간 한거 같네요. 점점 자전거 분해도 익숙해지네요.

나름 자가 정비하면서 자전거에 대해 알아가는 것 같아 즐겁습니다.

제생각에 타이어 펑크와 스포크 수리만 할 줄 아시면 자전거 수리점 갈 일이 없을거 같습니다.

Qicycle 정비 고민 마시고 즐겁게 Qicycle 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