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 Trip/DIY

거실등 LED 교체해서 전기절약하기

by 제주아주방 2018. 2. 15.

기존 거실등은 PL등 55W 5개를 사용하고 있었으나 10년 사용하다 보니 안정기도 고장나고 2개만 사용할수 있어 어두워서 LED등으로 교체하기로 하고 거실등 프레임은 사용하고 램프만 교체하기로 하였습니다. (55W PL등 5개 25W LED등 4개)

차단기를 내리고, 스위치도 내리고 거실등에서 유리커버를 제거하였습니다. 램프도 상태도 안좋습니다.

안정기, 램프, 램프 거치대를 모두 제거하였습니다. 램프자리가 검정하게 되 있는걸로 보아 열이 상당히 발생했던거 같습니다.

제가 사용한 제품은 YLED 제품을 이용했고요. 삼성칩을 사용했다고 하고 가격도 적당합니다.

사진과 같이 고정이 편하도록 자석과 나사로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자석힘이 생각보다 쎄지않아 2번이나 LED 판넬이 떨어졌습니다. 추가적인 고정이 필요합니다.

자석과 나사를 아래와 같이 고정해줍니다.

다음에는 안정기를 LED 판넬에 연결해줍니다. 자석힘이 약해서 떨어지면서 한쪽 연결단자가 부러졌습니다. 다행이도 LED 판넬당 2개가 있어서 문제는 없었습니다. 케이블은 한번 연결하면 빠지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안정기 1개에 직렬로 2개까지 연결 가능합니다. 방향은 관계없이 동작합니다.

2개를 먼저 고정해보았습니다. 고정할때 나사등으로 고정해야 LED판넬이 떨어지는거을 방지할수있습니다.

나머지 2개도 연결하고 전원선을 연결하였습니다.

2번이 추락이 있었지만 다행이도 모든 LED소자가 동작합니다.

케이블를 보기 좋게 정리하면 됩니다.

유리커버를 다시 장착하였습니다.

훨씬 밝아진 거실이 되었습니다.

배송료 빼고 LED거실등용 모듈 50W SET 2개를 구입해서 35,000원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잔광제거 기능이 있다고 되어 있는데 잔광에 생겼는데 차단기 배선을 교체했더니 제거되었습니다. 크게 어렵지 않고요. 거실등 교체해서 전기 절약해보세요.

네이버쇼핑         다음쇼핑